BEST50 추천과정

보육교사를 위한 상호작용의 올바른 이해

  • 비환급(상시)과정이란 지원/환급금 없이 수강생 본인이 수강료를 전액 부담하는 학습유형
  • 수강생이 국가지원제도 및 회사의 지원을 받지 않고 자기개발 및 스스로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서 100% 자비부담금으로 수강신청을하는 과정
학습유형
학습시작일
학습기간

1개월

수료기준 진도 80% 이상 , 시험 2회 , 과제 1회 상세보기
교육비정가 190,960원
실결제금액 190,960원
  • 과정소개
  • 학습대상
  • 학습목표
  • 교수소개
  • 학습내용
  • 평가기준
과정 소개

​아이들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상호작용을 한다.

어린이집에 들어가면서부터는 교사와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에서 공인된 언어, 사고, 감정, 행동 등을 배운다.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영유아가 자유롭게 자신의 삶을 살아가도록 지켜보고 기다리는 것이다.

이를 기본 전제로 하지만,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호작용 방법이 존재한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보육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접하게 되는 상호작용의 올바른 이해를 통해 좋은 교사가 될 역량을 준비시키고, 영유아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교사의 입장을 공감하고, 이들의 역량을 지원해 주는 것에 학습 초점을 맞추었다. 

학습 대상 어린이집 등 보육기관 종사자
학습 목표

1. 영유아 보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 상호작용의 개념·목적·중요성을 살펴보고, 상호작용의 전반적인 방법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 유아-유아, 유아-환경, 유아-교사와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상호작용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일상·놀이·활동에 있어서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교사의 상호작용 기술을 적용해 볼 수 있다.

4. 영유아를 위한 보육계획을 수립하고, 보육일지의 작성 등 보육과정의 운영에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5. 영유아 사회정서발달, 아동학대대응, 문제행동지도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상호작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교수 소개

허은주 교수님

[학력]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수료(유아교육학)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수료(유아교육학)

원광대학교 학사(유아교육학)​ 

학습내용
차시 내용
1차시 영유아 보육의 이해1
2차시 영유아 보육의 이해2
3차시 교사의 상호작용 이해1
4차시 교사의 상호작용 이해2
5차시 상호작용의 방법
6차시 어린이집 평가제와 상호작용
7차시 영유아-교사 놀이 상호작용의 이해
8차시 영유아-교사 놀이 상호작용의 실제
9차시 일과 운영에서의 상호작용1
10차시 일과 운영에서의 상호작용2
11차시 대소집단 활동 운영의 이해와 실제1
12차시 대소집단 활동 운영의 이해와 실제2
13차시 대소집단 활동 운영의 이해와 실제3
14차시 애착 증진을 위한 상호작용의 이해
15차시 애착 증진을 위한 상호작용의 실제
16차시 사회 · 정서발달의 이해
17차시 사회 · 정서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의 실제
18차시 보육계획 수립의 이해와 연간 보육계획 수립의 실제
19차시 주제별(월간) 및 주간보육계획 수립의 실제
20차시 일일보육계획 수립의 실제
21차시 보육일지 작성의 이해
22차시 보육일지 작성의 실제
23차시 영유아 관찰 및 기록 실제
24차시 영유아 관찰에 기초한 평가방안
25차시 영유아 행동지도의 이해
26차시 영유아 행동지도의 실제
27차시 부모-교사 협력을 위한 의사소통의 이해
28차시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실제
29차시 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자원 연계
30차시 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자원 활용의 실제
평가기준
평가항목 진도율 시험 과제 진행단계평가 수료기준
평가비율 - 70% 20% 10% -
수료조건 80% 이상 0점 이상 0점 이상 0점 이상 60점 이상